본문 바로가기
경제용어

<경제용어> 베블런 효과 [veblen effect]

by 카르페디엠80 2020. 3. 3.

안녕하세요. 카르페디엠 80입니다!

 

오늘 알려드릴 용어는 '베블런 효과'입니다

 

베블런 효과 [veblen effect]란?

 

수요의 법칙에 따르면 어떤 재화 가격이 상승하면 수요량은 감소하게 되어 있다.

 

하지만 가격이 상승해도 오히려 수요량이 증가하는 역설적 상황이 발생하기도 하는데

 

이러한 소비 형태를 '베블런 효과[veblen effect]라고 한다.

 

 

 

이는 미국 사회학자이자 경제학자인 소스타인 베블런(1857~1929)이

 

자신의 저서 ‘유한 계급론 : 제도 진화 속의 경제연구’에서 언급한 개념이다.

 

베블런 효과의 대표적인 사례로는 수입차, 명품가방, 고가의 귀금속류 등이 불티나게 팔리는 현상이다.

 

물론 이 중에는 제품이 꼭 필요해서 사는 경우도 있으나,

 

자신의 부를 남에게 과시하거나 허영심을 채우기 위해 구매하는 경우가

 

더 많다. 그러다 보니 고가 명품은 값이 오를수록 수요가 늘어나고

 

값이 떨어지면 구매를 피하는 현상이 나타난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'경제용어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<경제용어>건강보험 상한제  (0) 2020.03.18

댓글